• 대한전기학회
Mobile QR Code QR CODE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 COPE
  • kcse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 Scopus
  • crossref
  • orcid

  1. (Dept. of Electrical Eng., Myongji University, Korea.)
  2. (Dept. of Electrical Eng., Myongji University, Korea.)



Single-machine infinite bus system, Swing equation, PI observer, Model uncertainty, Recursive least square method

1. 서 론

최근 전력 수요의 증가와 전원의 대용량화에 따라 전력 계통 안정도에 관한 문제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1-8). 전력계통의 안정도를 판별하기 위한 연구는 전력각 변화를 주로 고려하고 있으며 이 변화는 발전기의 기계적인 입력과 전기적 출력 사이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한다(1,2).

발전기의 입출력 불균형을 야기하는 요인을 외란이라고 부르며 발전기 투입 혹은 탈락, 선로 고장, 부하의 변동 등이 외란에 속한다. 외란 요인이 발생하면 전력각에 진동이 발생하고 이전 평형점에서 새로운 동작점으로 수렴하거나 발산하게 되는데 전자를 전력 동요 현상이라 하고 후자를 동기 탈조 현상이라 부른다.

전력 동요 현상이 발생하면 새로운 동작점에서 정상 운전이 가능하지만 동기 탈조 현상이 발생하면 동기발전기의 회전자가 가속되어 화재와 같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동기 탈조를 판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9-15). 논문 (9)는 안정도 판별을 위해 동적 추정기를 제안하였으며, 논문 (10)은 비선형 관측기를 이용한 상태 추정 기법을 제시하였다. 논문 (11)에서는 관측기 기반 고장 검출 기법이 개발되었고, 등면적법 기준 조건을 적용한 동기 탈조 검출 방법이 (12)에서 제안되었다. 논문 (13)은 분산 동적 상태 추정기를 활용한 동기 탈조 보호와 과도 안정도 모니터링 기법을 제안하였다. 논문 (14)는 광역 정보에 기반한 동기 탈조 분리 기법을 제안하였고, 논문 (15)는 동기 탈조 검출을 위해 각도 차이를 이용한 동적 상태 추정기를 제안하였다.

한편 최근 논문 (16)에서는 기존의 동기 탈조 판별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1기 무한모선(SMIB; single–machine infinite bus) 계통을 대상으로 선로 고장이 발생했을 때 임피던스 변화에 따른 전기적 출력의 변화량을 외란으로 고려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외란관측기의 일종인 비례적분(Proportional Integral; PI) 관측기를 설계하고 추정한 외란을 이용하여 동기 탈조 판별 방법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임피던스 변화를 외란으로 정확히 추정하기 위해서는 정상 운전시 시스템 모델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논문 (16)에서 고려한 일반적인 동요 방정식은 실제 계통의 동특성을 모두 반영할 수 없으며 계통 파라미터는 운용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불확실성 요소들은 PI 관측기의 외란 추정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따라서 외란 추정을 통한 정확한 탈조 판별을 위해서는 PI 관측기 성능 개선을 위한 방법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동요 방정식을 기반으로 설계된 PI 관측기가 추정하는 외란은 외부로부터 주입된 외란과 공칭 시스템과 실제 대상 시스템의 차이로 발생하는 모델 불확실성과 파라미터 불확실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외란 추정치로는 선로 고장시 발생하는 변화량의 추정을 요구하는 동기 탈조 판별과 같은 보호 알고리즘에 활용되기 어려우므로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외란이 존재하는 시스템에서 파라미터 불확실성을 함께 추정하기 위한 기존 연구들이 다수 존재하지만(17-20),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문제에 쉽게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 중 논문 (17)은 상수 외란을 가정한 PI 관측기가 추정한 상태를 이용한 관성 모멘트 추정 방법을 제시하였고 논문 (18)은 터미널 슬라이딩 모드 관측기를 이용한 파라미터 추정 기법을 제시하였지만 이 두 기법은 모두 정확한 모델 정보를 사용해야 하므로 본 논문에서 활용하기 어렵다. 논문 (19)는 전차수 관측기와 2개의 적응 제어기를 이용한 파라미터 추정 기법으로 모델 불확실성을 고려하였지만 급변하는 외란에 취약하며 서보 모터 동작 조건에 맞춰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2차 슬라이딩 모드 관측기를 사용한 파라미터 추정 방법이 (20)에서 제시되었으나 이 방법은 불확실한 모델의 구조를 알고 있다고 가정함으로써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문제에 적용하기 쉽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SMIB 계통의 동특성을 더욱 유사하게 반영할 수 있는 논문 (6)의 개선된 동요 모델을 대상으로 선로 고장 감지를 위한 PI 관측기의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때, 개선된 대상 모델에 대한 정보는 관측기 설계시 사용하지 않으며 일반적인 동요 방정식에 대한 두 단계의 보상을 통해 선로 고장으로 인한 외란을 유사하게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PI 관측기를 보호 알고리즘에 적용하기에 앞서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첫 번째 단계에서는 고장이 발생하지 않은 평형 운전 상황에서 PI 관측기가 추정한 외란으로 모델 불확실성을 보상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Recursive Least Square(RLS) 알고리즘으로 불확실한 파라미터를 추정한 이후 PI 관측기를 업데이트한다. 이 때, RLS 알고리즘은 첫 단계에서 추정한 모델 불확실성 보상 항이 추가된 동요 방정식으로부터 유도되며 알고리즘에 필요한 시스템 상태는 PI 관측기의 추정 값을 활용한다. 제안하는 기법을 통해 등가 외란은 실제 외란을 매우 유사하게 추정할 수 있으며 동기 탈조 판별 알고리즘에 활용될 수 있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1절에서 대상 시스템인 개선된 동요 방정식을 소개하고, 2.2절에서 모델 불확실성을 고려한 PI 관측기 성능 개선 기법을 제안한다. 2.3절에서는 모델 및 파라미터 불확실성을 고려한 PI 관측기의 성능 개선 기법을 제안하며 3장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성능을 모의실험을 통해 검증한다. 마지막 4장 결론으로 논문의 끝을 맺는다.

2. 본 론

2.1 대상 시스템 및 외란 정의

본 논문에서는 그림 1과 같은 SMIB 시스템을 고려한다. 이 시스템은 충분한 발전량과 부하량을 가지며 이 시스템의 무한 모선 전압은 크기가 일정하고 위상이 0이다(3).

그림. 1. 1기 무한모선 시스템

Fig. 1. Single-machine infinite bus system

../../Resources/kiee/KIEE.2021.70.2.387/fig1.png

위 시스템의 동기 탈조 해석은 선로 고장과 같은 외란에 대한 동기화 여부를 파악하는 것으로 동요방정식을 통해 해석이 가능하다. 고장으로 인한 동요 현상 이후 계통의 전력 위상차가 새로운 평형점으로 수렴하는 것을 표현하는 일반적인 동요방정식을 아래 식과 같이 쓸 수 있다(1).

(1)
\begin{align*} \dot\delta & =\omega_{\triangle},\:\\ J\omega_{0}\dot\omega_{\triangle} & = P_{m}-P_{e}+P_{d}-D\omega_{0}\omega_{\triangle}. \end{align*}

위 식의 $\delta$는 측정 가능한 전력각, $\omega_{\triangle}$은 전력 각속도, $\omega_{0}$는 동기 각속도, $J$는 관성 모멘트, $P_{m}$은 기계적 입력, $P_{e}$는 전기적 출력, $P_{d}$는 고장으로 인한 외란이고 $D$는 제동권선 계수이다. 식(1)에서 전기적 출력 $P_{e}$는 아래 식과 같다(2).

(2)
$P_{e}(\delta)=\dfrac{| E | | V |}{X}\sin\delta =: P_{\max}\sin\delta .$

식(2)의 $X$는 발전기 내부모선과 무한모선 간의 리액턴스, $E$는 발전기 내부 유기기전력, $V$는 무한모선 전압이다. 계통이 정상적인 평형운전 중에는 발전기의 기계적 출력 $P_{m}$과 전기적 출력 $P_{e}$가 평형을 이루고 있다.

선로 고장이 발생하면 발전기 내부모선과 무한모선 간의 리액턴스 $X$가 변하게 되며 고장 위치에 따라 그 값이 달라진다. 발전기 내부모선에서 고장 지점까지의 거리를 $\lambda$라고 정의할 때, 고장 후의 리액턴스 $X_{post}$는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다(1). 단, $0\le\lambda\le 1$이다.

(3)
$X_{post}= X_{s}+X_{L1}+ X_{s}X_{L1}/(\lambda X_{L2}).$

위 식에서 $X_{L1}$는 건전선로 리액턴스, $X_{L2}$는 고장선로의 리액턴스, $X_{s}$는 $d$축 과도 리액턴스이다. 고장 전후의 무한모선 전압 $V$와 유기기전력 $E$가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d$가 상수일 때 외란 $P_{d}$는 아래와 같다.

(4)
$P_{d}= d\sin\delta .$

선로 고장으로 인한 식(2)의 $P_{\max}$ 변화량을 외란 $d$로 가정하면 PI 관측기를 통해 이를 추정할 수 있다. 고장 전의 리액턴스를 $X_{pre}$라고 정의하면 외란 $d$는 아래와 같이 쓸 수 있다.

(5)
$d =\dfrac{| E | | V |}{X_{pre}}-\dfrac{| E | | V |}{X_{post}}$

논문 (16)에서는 식(1)에 불확실성이 존재하지 않을 때 외란 $d$를 추정하여 이를 이용한 동기 탈조 판별 방법을 제안하였다. SMIB 계통에서 선로 고장 지점이 발전소에 인접할수록 $d$가 커지고 Critical Clearing Time (CCT)이 작아지므로 이러한 관계를 이용하면 PI 관측기가 추정한 외란으로 동기 탈조 여부를 기존 방법에 비해 빠르게 예측할 수 있다(16).

하지만 실제 시스템은 다양한 불확실성에 의해 공칭 모델 (1)과 다를 수 있고 이때 식(1)에 기반한 관측기로 추정된 외란은 식(5)가 의미하는 값과는 다른 값을 추정하게 되므로 정확한 동기 탈조 판별에 활용되기 어렵다.

식(1)과 같이 근사화된 모델의 동특성은 선로 고장과 같은 큰 외란이 발생할 경우 실제 계통의 동특성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런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 논문 (6)은 아래와 같은 개선된 동요 방정식을 제안하였다.

(6)
$$ \begin{aligned} \dot{\delta}= & \omega_{\Delta} \\ J\left(\omega_{\Delta}+\omega_{0}\right) \dot{\omega}_{\Delta}= & P_{m}-\left(P_{\max }-d\right) \sin \delta \\ & -D_{1}\left(\omega_{\Delta}+\omega_{0}\right)^{2}-D_{2}\left(\omega_{\Delta}+\omega_{0}\right) \omega_{\Delta} \end{aligned} $$

위 식에서 $D_{1}$은 마찰 계수, $D_{2}$는 식(1)의 $D$에 해당하는 제동권선 계수이다. 이후 수식에서는 일반적인 동요 방정식에서도 $D$ 대신 $D_{2}$로 통일하여 쓴다.

본 논문에서는 식(6)의 지배를 받는 SMIB 시스템 모델을 대상으로 식(6)의 구조 및 파라미터를 모른다고 가정하고 식(1)에 기반한 PI 관측기를 통해 식(5)의 실제 외란을 근사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두 단계로 구성되고 첫 단계는 파라미터 불확실성에 무관하게 정상운전 중인 평형상태에서의 추정이다. 두 번째 단계는 발전기 운전 상황 변화에 따른 과도상태에서 진행되는 불확실한 파라미터 추정이다.

논문의 이후 내용에서 소개할 단계별 성능 개선 기법을 아래 그림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업데이트된 관측기를 1기 무한모선 시스템에 적용하여 추정된 외란은 차후 동기 탈조를 판별하는 알고리즘에 적용될 수 있다.

그림. 2. PI 관측기를 이용한 1기 무한모선 시스템의 동기탈조 판별 알고리즘

Fig. 2. Out-of-step detection algorithm for SMIB system using PI observer

../../Resources/kiee/KIEE.2021.70.2.387/fig2.png

다음 절에서는 두 모델 식(1)과 (6)의 차이에 의한 등가 외란을 파악하고 두 방정식의 차이로 인한 모델 불확실성을 정상상태에서 추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2.2 모델 불확실성을 고려한 PI 관측기

식(1)을 기반으로 PI 관측기를 설계하기 위해 아래 식을 고려한다.

(7)
$$ \begin{array}{c} \dot{\delta}=\omega_{\Delta} \\ J \omega_{0} \dot{\omega}_{\Delta}=P_{m}-\left(P_{\max }-d_{e}\right) \sin \delta-D_{2} \omega_{0} \omega_{\Delta} \end{array} $$

위 식은 추정해야할 식(5)의 외란 $d$ 대신 실제 시스템 (6)과 식(1)의 차이인 등가외란을 포함하기 때문에 식(1)과 다르다. 즉, 위 식의 $d_{e}$는 모델 불확실성을 포함한 등가 외란이다.

식(7)을 기반으로 설계한 PI 관측기는 아래 식과 같고 관측기가 잘 동작할 때 추정되는 외란 $\hat d_{e}$은 식(1)식(6)의 차이이다. 아래 식에서 $l_{1},\: l_{2},\: l_{3}$는 관측 이득이다.

(8)
$$ \begin{aligned} \dot{\delta} & =\hat{\omega}_{\Delta}+l_{1}(\delta-\hat{\delta}) \\ \dot{\hat{\omega}}_{\Delta} & =\frac{1}{J \omega_{0}}\left(P_{m}-\left(P_{\max }-\hat{d}_{e}\right) \sin \delta-D_{2} \omega_{0} \hat{\omega}_{\Delta}\right)+l_{2}(\delta-\hat{\delta}), \\ \dot{d}_{e} & =l_{3}(\delta-\hat{\delta}) \end{aligned} $$

식(7)과 (8)로부터 관측 오차 시스템은 아래와 같다. 단, $\left[\tilde{\delta}, \tilde{\omega}_{\Delta}, \tilde{d}_{e}\right]=\left[\delta-\hat{\delta}, \omega_{\Delta}-\hat{\omega}_{\Delta}, d_{e}-\hat{d}_{e}\right]$이다.

(9)
$$ \begin{aligned} \dot{\tilde{\delta}} & =-l_{1} \tilde{\delta}+\tilde{\omega}_{\Delta} \\ \dot{\omega}_{\Delta} & =-l_{2} \tilde{\delta}+\frac{1}{J \omega_{0}}\left(-D_{2} \omega_{0} \tilde{\omega}_{\Delta}+\tilde{d}_{e} \sin \delta\right) \\ \dot{\tilde{d}}_{e} & =-l_{3} \tilde{\delta} \end{aligned} $$

평형점 $\delta_{0}$에서의 관측 오차 시스템 행렬 $A_{L}$은 아래와 같다.

(10)
$$ A_{L}=\left[\begin{array}{ccc} -l_{1} & 1 & 0 \\ -l_{2} & -\frac{D_{2}}{J} & \frac{1}{J \omega_{0}} \sin \delta_{0} \\ -l_{3} & 0 & 0 \end{array}\right]. $$

PI 관측기 (8)이 상태를 잘 추정하기 위해서는 행렬 $A_{L}$이 안정해야 하므로 특성 방정식을 구하면 아래와 같다.

(11)
$s^{3}+\left(\dfrac{D_{2}}{J}+l_{1}\right)s^{2}+\left(\dfrac{D_{2}l_{1}}{J}+l_{2}\right)s +\dfrac{l_{3}}{J\omega_{0}}\sin\delta_{0}=0.$

$\alpha =\sin\delta_{0}$일 때 식(11)이 안정하려면 Routh-Hurwitz 판별법에 의해 아래 조건들이 만족되어야한다.

(12)
$\dfrac{D_{2}}{J}+l_{1}>0$, $l_{3}\alpha >0$, $\left(\dfrac{D_{2}}{J}+l_{1}\right)\left(\dfrac{D_{2}l_{1}}{J}+l_{2}\right)>\dfrac{l_{3}}{J\omega_{0}}\alpha$.

위 식에서 $\delta_{0}$가 $\delta_{0}\in\{\theta | 0 <\theta <\pi\}$이면, 시스템 행렬 $A_{L}$을 점근적으로 안정하도록 하는 관측 이득 $l_{1},\: l_{2},\: l_{3}$을 항상 찾을 수 있다.

관측기 (8)이 추정한 $\hat d_{e}$은 대상 시스템 (6)의 외란 $d$와 모델 불확실성을 포함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식(6)과 (7)의 차이를 계산하면 아래 식을 얻을 수 있다.

(13)
$d_{e}=d -\dfrac{1}{\sin\delta}(J\omega_{\Delta}\dot\omega_{\Delta}+D_{1}(\omega_{\Delta}+\omega_{0})^{2}+D_{2}\omega_{\Delta}^{2}).$

위 식을 통해 등가 외란에 포함된 추가적인 불확실성 요소를 확인할 수 있다.

전력 계통이 정상적인 평형상태에서 운전 중이라면 $d=0$, $\delta =\delta_{0}$, $\omega_{\Delta}=0$, $\dot\omega_{\Delta}=0$이므로 식(13)으로부터 아래 식을 얻을 수 있다.

(14)
$d_{e0}= -\dfrac{1}{\sin\delta_{0}}D_{1}\omega_{0}^{2}.$

식(6)은 알 수 없다고 가정하므로 식(14)의 등가외란 식을 직접 사용하지는 않지만 위의 성질로부터 본 논문에서는 등가외란 $d_{e}$를 아래와 같이 평형 운전시에 나타나는 $d_{e0}$항과 선로 고장과 같이 발전기 운전 상황 변화에 따른 과도상태에서 나타나는 나머지 $d_{e1}$항으로 구분하여 추정에 활용한다. 이때 주목할 점은 정상적인 평형상태에서 나타나는 추정 외란에는 파라미터 $J$ 및 $D_{2}$의 영향은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15)
$d_{e}=d_{e0}+d_{e1}.$

위 식에서 고장과 무관한 정상운전 평형상태에서 관측기로 추정된 $d_{e0}$을 분리하고 $\sin\delta_{0}$를 곱해서 식(7)에 추가하고 다시 쓰면 아래 식과 같다. 단, $\triangle =:d_{e0}\sin\delta_{0}$로 정의한다.

(16)
$$ \begin{array}{c} \dot{\delta}=\omega_{\Delta}, \\ J \omega_{0} \dot{\omega}_{\Delta}=P_{m}-\left(P_{\max }-d_{e 1}\right) \sin \delta-D_{2} \omega_{0} \omega_{\Delta}+\Delta. \end{array} $$

식(16)을 기반으로 설계한 PI 관측기는 아래와 같다.

(17)
$$ \begin{aligned} \dot{\hat{\delta}}= & \hat{\omega}_{\Delta}+l_{1}(\delta-\hat{\delta}), \\ \dot{\hat{\omega}}_{\Delta}= & \frac{1}{J \omega_{0}}\left(P_{m}-\left(P_{\max }-\hat{d}_{e 1}\right) \sin \delta-D_{2} \omega_{0} \hat{\omega}_{\Delta}+\Delta\right) \\ & +l_{2}(\delta-\hat{\delta}), \\ \dot{\hat{d}_{e 1}}= & l_{3}(\delta-\hat{\delta}) \end{aligned}. $$

위 식이 추정하는 $\hat d_{e1}$은 평형 운전 시 나타나는 모델 불확실성이 제거된 등가 외란의 일부이다.

다음 절에서는 $\triangle$항이 추가된 식(16)에 파라미터 불확실성이 존재할 때 관측기의 성능 개선을 위해 RLS 기법을 이용하여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2.3 파라미터 불확실성을 고려한 PI 관측기

파라미터 불확실성을 고려한 일반적인 동요 방정식은 아래와 같다. 단, $\bar{J},\:\bar{D}_{2}$는 공칭 파라미터이다.

(18)
$$ \begin{aligned} \dot{\delta} & =\omega_{\Delta}, \\ \bar{J} \omega_{0} \dot{\omega}_{\Delta} & =P_{m}-\left(P_{\max }-d_{e 1}\right) \sin \delta-\bar{D}_{2} \omega_{0} \omega_{\Delta}+\Delta . \end{aligned} $$

위 식의 $d_{e1}$은 식(16)의 $d_{e1}$과 달리 파라미터 불확실성을 포함하고 있음에 유의한다. 한편 파라미터 불확실성이 앞 절에서 $\triangle$를 정할 때는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앞 절에서 얻은 $\triangle$는 여전히 활용할 수 있다. 위 식을 기반으로 설계한 PI 관측기는 아래와 같다.

(19)
$$ \begin{aligned} \dot{\hat{\delta}}= & \hat{\omega}_{\Delta}+l_{1}(\delta-\hat{\delta}), \\ \dot{\hat{\omega}}_{\Delta}= & \frac{1}{J}\left(P_{m}-\left(P_{\max }-\hat{d}_{e 1}\right) \sin \delta-\bar{D}_{2} \omega \hat{\omega}_{\Delta}+\Delta\right) \\ & +l_{2}(\delta-\hat{\delta}), \\ \dot{\hat{d}}_{e 1}= & l_{3}(\delta-\hat{\delta}). \end{aligned} $$

이제 파라미터 $J ,\: D_{2}$를 추정하기 위해 식(18) 대신 식(16)을 아래와 같이 정리한다.

(20)
$P_{\max}\sin(\delta)-P_{m}-\triangle =d_{e1}\sin\delta -J\omega_{0}\dot\omega_{\Delta}-D_{2}\omega_{0}\omega_{\Delta}$.

위 식의 $d_{e1},\: J ,\: D_{2}$는 미지수이다. RLS 기법을 이용하기 위해 위 식이 $S =AX$가 되도록 벡터 $S,\: A,\: X$를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단, $S,\: A$의 $\omega_{\Delta},\:\dot\omega_{\Delta}$은 PI 관측기 (19)의 추정치를 사용한다.

(21)
$$ \begin{array}{l} S=P_{\max } \sin \delta-P_{m}-\Delta, \\ A=\left[\sin \delta-\omega_{0} \dot{\hat{\omega}_{\Delta}}-\omega_{0} \hat{\omega}_{\Delta}\right], \\ X=\left[\begin{array}{lll} d_{e 1} & J & D_{2} \end{array}\right]^{T}. \end{array} $$

미지의 값 $X$를 RLS 기법으로 추정하기 위해 다음의 비용함수를 정의한다(21). 단, $N$은 총 데이터 수, $e$는 파라미터 추정 오차이다.

(22)
$J_{\cos t}=\dfrac{1}{2}\sum_{k=1}^{N}e^{2}=\dfrac{1}{2}\sum_{k=1}^{N}[(S-A\hat X)^{T}(S-A\hat X)].$

$\hat X$이 $X$에 수렴할수록 $e$는 0에 수렴하므로 이후 모의실험에서 $e$를 파라미터 업데이트 기준으로 활용한다. $J_{\cos t}$를 최소화하는 $\hat X$을 구하기 위해 식(22)를 $\hat X$에 대해 편미분하여 0이 되도록 하는 $\hat X$을 구하면 아래와 같다(21).

(23)
$\hat X =(A^{T} A)^{-1} A^{T} S.$

위 식의 $ S,\:A$는 $S,\: A$의 데이터를 모아서 표현한 벡터이다.

식(23)을 보면 행렬 $A^{T}A$의 역행렬이 존재할 때 $\hat X$을 추정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만일 계통이 평형 운전하여 $\dot{\hat{\omega_{\Delta}}},\:\hat{\omega_{\Delta}}$이 0이면 $ A^{T} A$행렬의 역행렬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X$를 추정할 수 없다. 따라서 $\hat X$은 발전기 운전 계획에 따라 계통 운전 환경이 바뀔 때 추정할 수 있다.

식(23)을 온라인 추정에 용이한 재귀적인 형태로 변환하면 아래 식과 같다(21).

(24)
\begin{align*} K(k) & =P(k - 1)A^{T}(k)[\lambda_{f}+ A(k)P(k - 1)A^{T}(k)]^{-1},\: \end{align*} \begin{align*} \hat X(k) & =\hat X(k - 1)+K(k)[S(k)- A(k)\hat X(k - 1)],\: \end{align*} \begin{align*} P(k) & =(P(k - 1)- K(k)A(k)P(k - 1))/\lambda_{f}. \end{align*}

위 식에서 $\lambda_{f}(0\le\lambda_{f}\le 1)$는 망각인자, $K$는 이득 행렬, $P$는 공분산 행렬이다. 위 알고리즘으로 $\hat J ,\:\hat D_{2}$을 매 스텝마다 추정하며 $e$가 충분히 작다면 추정한 $\hat J ,\:\hat D_{2}$을 PI 관측기 (19)에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관측기는 (19)식에서 $\bar{J},\:\bar{D}_{2}$를 $\hat J ,\:\hat D_{2}$으로 업데이트한 이후의 관측기이다.

다음 절에서는 제안하는 PI 관측기 개선 기법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모의실험을 진행한다.

2.4 모의실험

모의실험은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된다. 첫 단계는 모델 불확실성을 추정 후 보상하며 두 번째 단계는 파라미터를 추정하여 보상한다. 이를 순서도로 나타내면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림. 3. PI 관측기 성능 개선 알고리즘 순서도

Fig. 3. Algorithm flowchart for PI observer performance improvement

../../Resources/kiee/KIEE.2021.70.2.387/fig3.png

표 1. 개선된 동요 방정식 파라미터 [6]

Table 1. Improved swing equation parameters in [6]

$P_{\max}$

$950[{k W}]$

$J$

$550[{kg m}^{2}]$

$P_{m}$

$475[{k W}]$

$\bar{J}$

$440[{kg m}^{2}]$

$D_{1}$

$0.075$

$d$

$432[{k W}]$

$D_{2}$

$95$

$\omega_{0}$

$120\pi[{rad}/\sec]$

$\bar{D}_{2}$

$76$

$\delta_{0}$

$0.5107[{rad}]$

모의실험은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된다. 첫 단계는 모델 불확실성을 추정 후 보상하며 두 번째 단계는 파라미터를 추정하여 보상한다. 이를 순서도로 나타내면 아래 그림과 같다.

(25)
$l_{1}= 1.4998\times 10^{3},\: l_{2}=7.4974\times 10^{5},\: l_{3}=2.0734\times 10^{13}.$

우선 평형 운전 중 논문 (16)의 PI 관측기를 대상 시스템 (6)에 적용한 모의실험 결과는 그림 4와 같다. 모델 및 파라미터 불확실성으로 인해 PI 관측기의 외란 추정 성능이 만족스럽지 않음을 보여준다. 이때 추정된 외란 $\hat d_{e0}= -21.807[{k W}]$이므로 모델 불확실성 $\triangle = -1.0659\times 10^{4}$를 관측기 식에 보상한다.

그림. 4. 불확실한 모델을 사용한 PI 관측기 (8) [16]의 $\hat d_{e}$

Fig. 4. $\hat d_{e}$ estimated by PI observer (8) [16] under model uncertainty

../../Resources/kiee/KIEE.2021.70.2.387/fig4.png

그림. 5. 업데이트 이전 파라미터를 사용한 PI 관측기 (19)의 $\hat d_{e1}$

Fig. 5. $\hat d_{e1}$ estimated by PI observer (19) before parameter update

../../Resources/kiee/KIEE.2021.70.2.387/fig5.png

첫 단계로 얻어진 $\triangle$를 PI 관측기에 보상하면 그림 5와 같은 추정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림 5의 결과를 보면 $\triangle$를 보상한 PI 관측기 (19)의 등가 외란 추정 성능이 개선되었으나 파라미터 불확실성으로 인해 과도 성능에 한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6은 이때 PI 관측기의 상태 추정 결과를 나타낸다. 대상 시스템 (6)의 실제 상태 값을 매우 유사하게 추정함으로써 추가적인 미분기의 도움 없이 RLS 알고리즘 (21)에 관측기 (19)의 추정치가 사용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6. 업데이트 이전 파라미터를 사용한 PI 관측기 (19)의 상태 추정

Fig. 6. State estimation of PI observer (19) before parameter update

../../Resources/kiee/KIEE.2021.70.2.387/fig6.png

그림. 7. RLS 알고리즘으로 추정한 $\hat J ,\:\hat D_{2}$

Fig. 7. Estimated $\hat J ,\:\hat D_{2}$ using RLS algorithm

../../Resources/kiee/KIEE.2021.70.2.387/fig7.png

그림 7은 대상 시스템 (6)의 실제 상태와 PI 관측기 (19)의 추정 상태를 식(21)에 각각 적용하여 RLS 알고리즘 (24)의 파라미터 추정 성능을 확인한 결과이다. 시스템에 변화가 발생한 15초부터 추정이 시작되어 두 결과 모두 참값을 잘 추정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때, 망각 인자 $\lambda_{f}=0.9865$이다. 추정한 파라미터 $\hat J =549.3223,\:$ $\hat D_{2}=94.3256$이므로 추정 오차율은 각각 약 0.12% 및 0.71%이다. 이때 추정 오차율의 정의는 아래 식과 같다.

(26)
$추정 오차율 =\dfrac{실제 값 - 추정 값}{실제 값}\times 100[\%].$

다음으로 추정된 $\hat J ,\:\hat D_{2}$으로 PI 관측기 (19)의 $\bar{J},\:\bar{D}_{2}$를 업데이트 한다. 최종적으로 그림 8은 업데이트된 PI 관측기의 외란 추정 결과를 보여주며 그림 4와 비교할 때 제안하는 방법을 통한 추정 성능의 개선을 분명하게 볼 수 있다. 이때 $\hat d_{e1}$ 추정 오차율은 약 0.084%이므로 매우 정확함을 알 수 있다.

그림. 8. 파라미터 업데이트 된 PI 관측기 (19) 의 $\hat d_{e1}$

Fig. 8. $\hat d_{e1}$ estimated by PI observer (19) after parameter update

../../Resources/kiee/KIEE.2021.70.2.387/fig8.png

3. 결 론

본 논문에서는 모델 불확실성을 고려한 SMIB 계통의 선로 고장 감지를 위한 PI 관측기 성능 개선 방법을 제안하였다. 대상 시스템은 개선된 동요 방정식이며 PI 관측기는 일반적인 동요 방정식을 기반으로 설계하였다. 불확실성 요소들은 크게 두 단계로 나누어 추정 후 보상한다. 먼저 평형 운전 시 모델 및 파라미터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PI 관측기의 외란 추정치로 모델 불확실성을 보상하였다. 다음으로 보상 항을 추가한 PI 관측기의 추정 상태를 활용하여 RLS 알고리즘을 적용 후 나머지 파라미터를 추정하였다. 이 때 추정 상태를 활용한 파라미터 추정 결과와 실제 상태를 활용한 추정 결과는 서로 유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추정한 파라미터를 제안하는 PI 관측기에 업데이트하여 외란 추정 성능을 개선하였다. 모의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방법으로 선로 고장으로 인한 외란 값을 효과적으로 추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보다 일반적인 계통 모델을 대상으로 제안하는 방법을 확장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Acknowledgements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Grant number: R17XA05-2).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NRF) grant funded by the Korea government(MSIT) (No. 2019R1F1A1058543).

References

1 
A. R. Bergen, V. Vittal, 2000, Power System Analysis, 2nd ed., Vol. Prentice HallGoogle Search
2 
H. Saadat, 2002, Power System Analysis, 2nd ed., Vol. McGraw-HillGoogle Search
3 
G. W. Kim, S. H. Hyun, Feb. 2005, Power System Analysis Using MATLAB 1, UUPGoogle Search
4 
J. D. Glover, T. J. Overbye, M. S. Sarma, 2016, ower System Analysis & Design, 6th ed., Vol. Cengage LearningGoogle Search
5 
S. R. Nam, J. K. Hong, S. H. Kang, J. K. Park, 2004, Analysis of characteristic frequency along fault distance on a transmission line, KIEE Trans., Vol. 53a, No. 8, pp. 432-437Google Search
6 
J. Zhou, Y. Ohsawa, 2009, Improved swing equation and its properties in synchronous generators, IEEE Trans. Circuits and Systems-I, Vol. 56, No. 1, pp. 200-209DOI
7 
D. G. Lee, S. H. Kang, 2010, Distance relaying algorithm using a DFT-based modified phasor estimation method, KIEE Trans., Vol. 59, No. 8, pp. 1360-1365DOI
8 
A. P. Sakis Meliopoulos, G. J. Cokkinides, P. Myrda, Y. Liu, F. Rui, L. Sun, R. Huang, Z. Tan, 2017, Dynamic state estimation-based protection: Status and Promise, IEEE Trans. Power Delivery, Vol. 32, No. 1, pp. 320-330DOI
9 
H. Modir, R. A. Schlueter, 1984, A dynamic estimator for power system dynamic security assessment, Automatica, Vol. 20, No. 2, pp. 189-199DOI
10 
J. Chang, G. N. Taranto, J. H. Chow, 1997, Dynamic state estimation using a nonlinear observer for optimal series- capacitor switching control, Int. J. Electrical Power & Energy Systems, Vol. 19, No. 7, pp. 441-447DOI
11 
M. Aldeen, F. Crusca, 2006, Observer-based fault detection and identification scheme for power systems, IEE Procee- dings-Generation, Transmission and Distribution, Vol. 153, No. 1, pp. 71-79DOI
12 
S. Paudyal, G. Ramakrishna, M. S. Sachdev, 2010, Appli- cation of equal area criterion conditions in the time domain for out-of-step protection, IEEE Trans. Power Delivery, Vol. 25, No. 2, pp. 600-609DOI
13 
E. Farantatos, R. Huang, G. J. Cokkinides, Aug 2016, A predic- tive generator out-of-step protection and transient stability monitoring scheme enabled by a distributed dynamic state estimator, IEEE Trans. Power Delivery, Vol. 31, No. 4, pp. 1826-1835DOI
14 
S. Zhang, Y. Zhang, 2017, A novel out-of-step splitting protection based on the wide area information, IEEE Trans. Smart Grid, Vol. 8, No. 1, pp. 41-51DOI
15 
Y. Cui, R. G. Kavasseri, S. M. Brahma, 2017, Dynamic state estimation assisted out-of-step detection for generators using angular difference, IEEE Trans. Power Delivery, Vol. 32, No. 3, pp. 1441-1449DOI
16 
S. W. Jang, J. W. Kim, Y. I. Son, S. R. Nam, S. H. Kang, 2019, A Study on PI Observer Design for Line Fault Detection of a Single Machine Infinite Bus System, KIEE Trans., Vol. 68, No. 10, pp. 1184-1188Google Search
17 
J.-W. Choi, S.-C. Lee, H.-G. Kim, May 2006, Inertia identification algorithm for high-performance speed control of electric motors, Proc. Inst. Elect. Eng.—Elect. Power Appl., Vol. 153, No. 3, pp. 379-386DOI
18 
Y. Feng, X. Yu, F. Hani, Oct 2013, High-order terminal sliding-mode observer for parameter estimation of a per- 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0, No. 10, pp. 4272-4380DOI
19 
S. M. Yang, Y. J. Deng, 2005, Observer-based inertia iden- tification for auto tuning servomotor drives, in Proc. IEEE Conf. Rec. 40th Ind. Appl. Annu. Meet., pp. 968-972DOI
20 
J. Davila, L. Fridman, A. Poznyak, Oct 2006, Observation and identification of mechanical systems via second order sliding modes, Int. J. Control, Vol. 79, No. 10, pp. 1251-1262DOI
21 
P. C. Young, Aug 2011, Recursive Estimation and Time-Series Analy- sis, SpringerGoogle Search

저자소개

김준우(Jun Woo Kim)
../../Resources/kiee/KIEE.2021.70.2.387/au1.png

He received the B.S. degree from Myongji University, Korea, in 2017, where he is cur- rently working toward the M.S. degree.

His current research interests are robust and adaptive control of electric machine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nd observers.

양선직(Sun Jick Yang)
../../Resources/kiee/KIEE.2021.70.2.387/au2.png

He received the B.S. degree from Myongji University, Korea, in 2019, where he is cur- rently working toward the M.S. degree.

His current research interests are robust and adaptive control of electric machine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nd observers.

손영익(Young Ik Son)
../../Resources/kiee/KIEE.2021.70.2.387/au3.png

He received the B.S., M.S., and Ph.D. degrees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in 1995, 1997 and 2002, respectively.

He was a visiting scholar at Cornell University (2007~2008) and University of Connecticut (2016~2017).

Since 2003, he has been with the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at Myongji University, Korea, where he is currently a professor.

His research interests include robust controller design and its application to industrial elec- tronics.